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행시즌을 맞이하여 많은 분들이 렌터카를 이용하십니다. 국내 강원도 경남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등 많은 곳에서 렌트카를 단기간 이용하지만, 특히나 제주도에서 렌터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렌터카 이용 시 원데이 보험에 대해서 무지한 부분이 많아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러한 부분들이 많이 안타깝고, 특히나 나이 어린 20대분들이 렌트카 원데이보험을 잘 몰라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많이 봐왔기에 이번 기회에 널리 알리고 싶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렌터카 자차 보험이란?

렌트카를 빌리고 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렌터카를 빌릴 때, 순수히 빌리는 가격과 자차보험을 넣은 가격으로 나누어 합친 금액이 나옵니다. 거기에는 일반적으로 자차를 들면 2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보장해 주는 자차가 있고, 무제한으로 보장을 해주는 자차보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낮은 보장을 해주는 일반등급의 렌트카 보험의 하루 비용은 1만 원 내외입니다. 그리고 보장금액을 최대한으로 해주는 가장 비싼 상품은 하루에 3만 원의 가입비를 받습니다. 그러면 5일을 빌렸을 때 보험료만 15만 원이 나옵니다. 심지어 중소 또는 작은 규모의 렌터카업체에서는 하루 5만 원의 보험료를 받기도 합니다. 

 

저 또한 처음 제주도에 가서 렌터카를 빌렸을 때 차량값 외에 자동차보험료의 명목으로 중간단계의 렌터카보험을 가입했습니다. 가장 비싼 등급인 슈퍼자차의 경우에는 그 당시 하루 3만 원이란 비싼 보험료를 지불해야 했기 때문이죠. 

 

렌터카보험의 비밀

 

그러나 여러분, 대부분 모르는 사실이 뭔지 아십니까? 우리가 가입했던 렌터카업체의 보험은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보험이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대기업에서 진행하는 보험이 아닙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아는 보장내용이 조금 틀리고, 면책내용도 조금씩 틀립니다. 그래서 흔히 유사보험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그 비밀이 무엇인지?, 렌터카 이용 시 제대로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렌터카업체의 자차보상>

상품명 일반자차 고급(완전)자차 슈퍼자차
면책금 10~50만원 없음 없음
보상한도 200~600만원 300~600만원 없음
휴차보상료 발생 면제 면제
단독사고 보상 보상불가 보상불가 면제
휠타이어 보상 보상불가 보상불가 면제

위의 표는 제가 조사한 일반적인 렌터카업체의 자차보험의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렌터카업체의 자차보험은 표와 같습니다. 가격은 1일당 차례대로 약 1만 원, 1만 5천 원, 3만 원 수준입니다. 조금 부담스럽긴 해도 휴차보상료와 보상한도가 무제한인 슈퍼자차를 가입하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마음 놓고 운전을 했는데, 예기치 않게 사고가 났다면? 안심해도 될까요?


 

렌터카 자차보험, 12대 중과실사고에는 보상받지 못한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업체에서 12대 중과실사고에 대한 보상을 해주지 않습니다.  렌터카보험은 '슈퍼자차'상품에 가입했다고 해서 모든 사고에 대해서 다 보상을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12대 중과실이란?

더보기
  1. 신호위반
  2. 중앙선침범
  3. 속도위반
  4. 앞지르기 위반
  5.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6. 횡단보도 사고
  7. 무면허 사고
  8. 음주운전
  9. 보도 침범
  10. 승객추락방지 의무 위반
  11.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 위반
  12. 화물고정 조치 위반

 

빨리 자동차를 받고 나가기에 급급하기 때문에 사실상 보험약관을 다 살펴보기란 힘듭니다. 그러나 보험약관을 자세히 살펴보면, "12대 중과실로 인한 사고에는 보상을 하지 아니한다."라는 조항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과속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인 보험사의 약관은 과속은 면책사항이 아니지만 렌트카업체의 보험의 경우에는 자체 설정한 계약 내 내용에 따라 과속할 시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전혀 생각하지 않은 부분때문에 돈은 돈대로 나가고, 보상은 한 푼도 받지 못한다면 얼마나 억울한 내용입니까?

 

그렇다고 렌트카업체에서 이런 조항을 따로 크게 써놓거나, 직접적으로 언급을 해줄까요? 물론 그런 업체들도 있을 수 있지만, 특성상 일일이 보험약관을 모두 설명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결국 사용하는 고객의 책임인 부분이고, 자세히 들여다보지 못하고 사인한 운전자책임이 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한문철 유튜브채널에서는 이런 계약내용은 일반적으로 업체에 유리한 계약내용일 수 있어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많이 이용하고 있는 렌터카서비스가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부분을 TV 또는 유튜브 채널에서 많이 다루어 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본인도 모르고 있다가 실수를 할 수 있는 부분이고, 가까운 지인이나, 부모님, 형제자매들, 친구들이 당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한문철 유튜브 채널에 달린 댓글-@user-bu7go2mr2c


그렇다면 렌트카 보험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유리할까?

렌터카업체의 보험을 이용하실 생각이라면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업체마다 조금씩 면책조항이 다르거나, 보장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은 철저히 알고 운전을 해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자동차보험에서 렌터카특약(다른 자동차 운전특약 2)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렌트카업체의 보험 문제점들을 알고 자동차보험업계에서도 추가특약을 내놓았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보험사 쪽에서도 많이 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1년마다 갱신되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특약사항으로 추가로 넣는 것이지만, 보험사에 따라서 도중에 추가로 렌터카 특약( 다른 자동차 운전특약)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DB다이렉트, 다른자동차손해 특약 정리

 

만약에 중간에 다른자동차 운전특약을 넣지 못하는 보험사라면?

그래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있는 것이 바로 렌터카 원데이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이 렌트카 원데이보험을 소개하기 위해 길고 긴 여정을 걸어왔네요.;;

 

 

렌터카원데이 보험이란?

사실상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업체의 보험을 이용하지 않아도 내 보험을 이용해서 운전을 해도 됩니다.(다른 자동차 차량손해 지원 특약 2 이용) 본인 자동차보험가입 시 '다른자동차 운전특약'을 넣었다면 말이죠. 만약에 넣지 못했다면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추가 가입이 가능한지 물어보세요. 가능하다고 하면 가입하고 타시면 됩니다.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 특약 2 중도가입 가능한 보험사 비교>

보험사 중도가입여부 인승 휴차료
DB 가능 10인승 이하 보상
KB 가능 10인승 이하 미보상
현대 불가 15인승 이하 보상
삼성 불가 10인승 이하 보상
한화 가능 10인승 이하 미보상
악사 가능 10인승 이하 미보상
롯데 가능 16인승 이하 미보상
메리츠 가능 10인승 이하  보상
그외 불가      

※ 이전자료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보험사에 따라 중도에 가입이 가능한 곳과 가능하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반드시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각보험사마다 렌트기간, 차량조건, 휴차료 보상여부, 보상한도가 각각 다릅니다. 계약내용과 약관을 확인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렌트카 원데이보험 보장내용

만약 도중 가입이 불가능하다면 원데이보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원데이보험이 보장하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타인차량복구비용, 두 번째 휴업손해담보(휴차료)입니다. 

 

  1. 타인차량복구비용- 1,000만 원~ 3,000만 원
  2. 휴차료 보상- 일 50% 보상

 

타인차량복구비용 보장은 타인차량을 운전하는 동안 발생한 타인차량의 사고로 타인의 자동차가 파손된 경우 보상하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타인의 자동차는 렌터카를 의미할 수 있겠죠?

 

일반적으로 한도는 1 사고당 1천만 원이며 자기 부담금 50만 원이 있습니다. 고급형일 경우에는 3천만 원, 자부담 20만 원 상품도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일 경우)

 

휴업손해담보(휴차료)는 타인차량이 파손 또는 오손되어 사용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발생한 영업손해액을 렌터카사업자에게 휴차료로 지급하는 보장내용입니다. 보통 1일 기준 렌트비용의 50%를 보전해 줍니다.

렌트카 원데이보험
3일간의 보험료 예시-출처 DB다이렉트

원데이보험 비용은?

예를 들어,

DB손해보험 디렉트 렌터카 원데이보험의 경우에는 3일간 이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6천 원 정도입니다. 타인자동차손해 담보가 3천만 원까지 한도로 보장이 되고요. 이 정도면 타 보험사대비 가장 많이 보장이 되면서 비용 또한 적다고 보이네요. 

 

가입방법은 휴대폰 모바일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3분 내에 가입가능, 가입즉시 효력 발생, 당일 가입가능) 렌터카 인수하고 바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정리(요약본)

  • 렌트카 업체에서 제시하는 보험은 자체보험으로 유사보험임
  • 가격이 비싸고, 보장 또한 좋지 못함.
  • 그로 인해, 비싼 보험에 가입해 놓고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함
  • 본인의 자동차 자차보험에서 렌터카 특약(다른 자동차차량손해)에 가입하면 문제 해결됨
  • 도중에 자동차보험에 추가 특약이 불가할 경우 원데이 보험에 가입하면 됨.
  • 가입즉시 효력이 발생, 가격 또한 저렴, 자차 3천만 원까지 보상, 휴차료 보상
  • 결국, 렌터카 업체에서 제시하는 보험 가입 불필요-> 다른자동차차량손해+원데이 보험으로 대체 가능

업체 보험 VS 본인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 특약 2 vs 원데이 보험  핵심요약

비용

렌트카 업체 보험  1일 당 2만원~5만원(슈퍼자차일 경우)
다른자동차 차량손해 2 특약 1년 : 1만 3천원 내외
원데이보험 고급형 3일간 6천원(DB 경우) : 1일당 약 2천원

장단점

  • 렌트카업체 보험- 보장 작고 비쌈, 긴급출동 사용여부 업체마다 다름, 12대 중과실/사고 및 과속, 신호위반시 보상 불가한 경우 많음, 단독사고시 보상 가능
  • 원데이보험-저렴한 비용, 사고 시 할증은 나와 무관, 면허증 필요, 본인이 가입해야 함, 가입즉시 효력 발생, 단독사고 처리불가, 외제차 불가(가능한 곳도 있음), 긴급출동 사용 불가, 차대차 사고 보상, 면책금 있음.
  •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 특약- 저렴한 보험료, 한번 가입하면 1년 동안 사용가능, 내 보험으로 자차한도 내 보상, 단독사고 보상, 카쉐어링 가능, 외제차 가능, 중도가입 여부 확인해야 함, 긴급출동 사용가능, 즉시효력발생이 아닌 00시부터 효력발생, 주정차 중 피해 시 처리 불가, 사고 시 내 보험료 할증

※ 각보험사마다 내용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

가장 좋은 조합은 '다른자동차 차량손해 담보 2'+'원데이'! 다른자동차 차량손해 담보 2로 단독사고 커버가능하고, 차대차사고는 원데이로 처리가능함-원데이는 할증 안됨

 


이상으로 단기 렌터카 이용 시 자동차 보험가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돈이 많으면 업체보험료 슈퍼자차 가입하고, 원데이 가입하고, 내 보험에서 렌터카 특약사항 넣고 모두 다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비싼 보험료는 내고 싶지 않고, 보장은 최대한 받아가려면 업체에서 제공하는 보험 말고, 내 보험에 특약에 가입하거나, 원데이 보험을 이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용차이가 너무나 많이 나기 때문이고, 렌터카 업체에서 렌트비가 싸다면, 업체보험료를 높게 책정하는 경우가 많아 흔히 눈퉁이를 맞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이런 내용을 몰라서 당하는 것이 부지기수입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그래서 제가 유튜브, 인터넷 서핑, 전문가들의 지식답변을 통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셔서 즐겁고 합리적인 렌터카 여행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해당 포스팅의 내용은 1~7일 이내 단기 렌터일 경우에 한함)


본 포스팅은 개인의 의견을 종합하여 써 내려간 글입니다. 실제적인 보험의 가입에 따른 이익과 손실의 책임은 계약자등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이렉트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