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연금보험이란 개인이 경제활동을 하는 동안 소득공제 혜택을 받고 은퇴 후 노후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처럼 좋은 취지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가입해야 하지만 실제로 보험사에서는 판매율이 저조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점을 내세우며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각 보험사의 연금보험 상품들을 비교 분석 하고 연금보험의 장단점과 특징 그리고 각 보험사별 차이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연금보험 추천 종류

  1. 삼성생명 다이렉트
  2. 농협연금 보험
  3. 한화연금 보험
  4. 동부생명연금
  5. KB변액연금

연금보험이란 무엇인가요?

연금보험은 쉽게 말해 매달 일정금액을 납입하면 나중에 은퇴 후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받는 방식이다. 이때 지급받는 금액은 현재가치 또는 미래가치 둘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개인형 퇴직연금(IRP)과는 다르게 중도인출이 불가능하다. 또한 확정기간형/종신형 두 가지 형태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종류별 차이점은?

 

연금보험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종신연금형
  2. 확정기간형
  3. 상속연금형

먼저 종신연금형은 말 그대로 죽을 때까지 평생 동안 연금을 수령하는 것이고, 확정기간형은 10년, 20년 등 특정 기간 동안에만 연금을 수령하는 형식이다. 마지막으로 상속연금형은 사망 시 남은 가족에게 원금+이자를 주는 형식이다.

 

Image by Freepik

 

연금보험 회사마다 다른 점이 있나요?

 

먼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는 사업비 부분에서 나타난다. 생보사 같은 경우 보장성보험료 대비 저축성보험료 비중이 높고 손보사는 반대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생보사 쪽이 유리하다.

 

다음으로 공시이율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대부분의 생보사에서는 최저보증이율이라는 제도를 운영해서 금리가 아무리 떨어져도 최소한의 이율을 보장해 준다.

 

반면 손보사는 이러한 최저보증제도가 없다. 따라서 만약 장기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라면 생보사 쪽이 좀 더 유리하다는 점 참고하자.

이건 어때요?

연금보험 추천순위 BEST3

 

어떤 종류의 연금보험이 있나요?

연금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세액공제형 연금저축보험이고, 두 번째는 비과세형 연금보험입니다. 먼저 세액공제형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400만 원 한도 내에서 납입금액의 13.2%(지방소득세 포함)만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연복리 이자 적용과 유배당상품이기 때문에 운용수익 발생 시 배당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반면 10년 이상 유지하더라도 중도해지 시 기타 소득세 16.5%가 부과되고, 5년 이내 해지 시 가산세 2.2%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다음으로 비과세형 연금보험은 공시이율 또는 최저보증이율 등 시중금리에 연동되는 이율적용 방식이며, 최소 15년 이상 유지 시 원금 및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종신연금형 선택 시 사망시점까지 평생토록 연금수령이 가능하며, 확정연금형 선택시 일정기간 동안에만 연금수령이 가능합니다.

 

연금보험 어디서 가입하나요?

연금보험은 생명보험사에서만 판매되고 있으며, 회사별로 사업비나 수수료 등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여러 곳을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홈페이지를 통해서 어떤 상품인지 알아보고, 보장내용은 무엇인지, 이상품의 특장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나와 있고, 가입방법도 본인인증을 통해서 간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